얼마 전에 2023년 6월 2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가입을 하면 이자배당 수익 등에 대해서 분리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펀드에 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는 2023년 6월 21일에 시행된 법 때문이며, 해당 제도에 적용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시행령이 말하는 조건에 맞는 펀드를 가입했을 때에만 분리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해당 글을 보고도 이해를 잘 못하는 분들이 계셔서 분리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하이일드 펀드를 하나 소개하려고 합니다.
참고로 오늘 이야기 하는 "교보악사 공모주하이일드 플러스 펀드" 말고도 해당 시행령에 적용이 되어 "분리과세"를 받을 수 있는 펀드는 훨씬 더 많으니, 자신이 거래하는 금융사와 이야기를 해 보셨으면 합니다.
저는 제가 투자권유대행인으로 등록이 된 "신한투자증권"에서 판매하고 있는 "교보악사 공모주하이일드 펀드"에 대해서 예를 들어서 이야기를 하려는 것 뿐입니다. ^^
분리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은 위의 투자대상 조건에 맞는 공모펀드나 사모펀드여야 합니다.
그 중에서 저는 공모펀드 중에서 교보악사 공모주 하이일드플러스 펀드에 대해서 오늘 이야기를 하려는 것입니다. 해당 펀드는 적용 대상이 되는데, 그건 위의 조건에 펀드의 투자 포트폴리오가 부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교보악사 공모주 하이일드 플러스의 자산운용보고서에 나와 있는 투자전략을 보면 위와 같이 60% 이상은 국내채권에 투자를 하면서 동시에 40% 이하는 공모주 위주의 주식 투자를 통해서 자본이득과 안정적인 이자수익을 추구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자주 있지도 않은 공모주를 많은 비율로 투자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고위험 채권에 해당하는 하이일드 투자에만 의지하기 보다는 공모주 투자를 통해서 추가적인 수익을 노리고 있음을 알고만 있으면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해당 펀드의 자산구성을 보면 주식의 비중이 매우 작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산운용보고서만 봐서는 공모주 청약을 얼마나 했는지, 공모주 청약이 된 이후에 바로 해당 주식을 팔았는지 등은 알 수 없지만 어찌되었든 위의 보고서가 작성된 올해 4월 10일부터 7월 9일까지의 자산에는 주식의 비중이 전체의 0.3%에 해당이 됩니다.
그리고 그 전부기에는 주식이 아예 포트폴리오에 들어간 적이 없는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교보악사 공모주 하이일드플러스 펀드가 23년 4월 10일부터 7월 9일까지 보유한 상위 10개의 자산이자 총액의 5%을 초과한 자산을 보면 모두가 회사 채권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도 상위 10개의 채권 중에는 신용등급이 BBB+ 이하인 하이일드 채권은 몇 개 안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2014년 10월 10일에 설정이 된 해당 펀드의 설정일 이후의 9년에 가까운 시간동안의 수익률은 49.73% 입니다. 그리고 최근 1년간 수익률은 3.25% 입니다.
분리과세를 생각해서 가입하는 분들이라면 3년 동안의 수익률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최근의 채권 가격이 많이 하락한 것을 감안하고 또는 국제 경기가 안 좋아서 해당 펀드가 투자한 하이일드 채권이 부실화 될 것을 감안하면서 투자 여부를 결정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이야기한 펀드는 분리과세가 되는 하이일드 펀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 적은 글입니다. 무조건 해당 펀드를 매수하라는 것은 아니니 각자 알아서 투자를 하시고 결과에 대한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음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